안녕하세요, 설연입니다. 오늘은 자취방 대청소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자취방이 더럽다고 생각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청소해야 할 지 막막하시다면 오늘 글을 쭉 읽어보시고 청소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청소를 하기 전
먼저, 청소 용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청소 용품은 다이소나 마트, 쿠팡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빗자루, 돌돌이, 청소기, 걸레, 진공 청소기, 정전기 청소포, 행주, 수세미, 주방 세제, 화장실 용 청소 솔, 안 쓰는 칫솔, 곰팡이 제거제, 다목적 세정제 등만 있으면 대부분의 청소 용품 문제는 해결됩니다. 마트에서 쓰레기 종량제 봉투도 미리 여러 장 구매해야 합니다.
그 다음, 물건 정리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청소 전 미리 분리해 두면 책상 위를 청소하는 것이 훨씬 편해질 수 있습니다. 옷장에 있는 옷도 모두 꺼내어 계절 별로 정리하고, 안 입는 옷은 꺼내어 따로 보관합니다. 세탁한 지 오래된 옷은 빨래통에 넣어둡니다.
다음으로는,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집 안에 먼지가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창문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창문을 오래 열어두면 호흡기에 좋지 않으니 가급적 미세먼지 수치가 좋은 날에 대청소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취방 대청소 순서
첫 번째로, 세탁기를 청소합니다. 세탁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세탁기에 있는 고무 패킹과 세제통에 이물질과 먼지가 끼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무 패킹을 드러내고 세제통을 꺼내어 먼지를 제거하고 쌓인 이물질을 모두 닦아줍니다. 세탁기 내부는 '세탁기 클리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두 번째로, 세탁기로 빨래를 세탁합니다. 이 때 옷 뿐만 아니라 베개 커버나 이불 같은 침구류도 함께 세탁합니다. 만약 집에 있는 세탁기가 작을 경우에는 근처에 있는 코인 세탁소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세 번째로, 화장실에 곰팡이 제거제를 뿌립니다. 곰팡이 제거제는 뿌린 후 최소 30분 이상의 시간이 지났을 때 닦아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방을 청소하기 전 먼저 변기와 화장실 타일 에 곰팡이 제거제를 뿌려둡니다. 곰팡이 제거제를 뿌리기 전 배수구에 있는 머리카락과 먼지도 제거해 줍니다.
네 번째로, 위에서 아래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창문 블라인드, 창문, 창틀, 책상과 가구 위 순서대로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바닥을 먼저 청소하고 가구를 청소하면 열심히 청소해 둔 바닥에 가구의 먼지가 떨어져 바닥을 다시 청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창틀과 가구의 먼지를 제거할 때는 물티슈보다 정전기 청소포를 활용하면 더 깔끔하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바닥 먼지를 제거할 때는 청소기를 사용하면 더 편하고 빠르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주방을 청소합니다. 먼저 오랫동안 닦지 않은 그릇과 컵을 설거지 합니다.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심하게 든 식기류는 버리거나 끓는 물에 소독을 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와 전자레인지에 있는 찌든 때도 모두 제거합니다. 다목적 세정제를 활용하면 편리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자취방 악취에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싱크대 배수구도 반드시 청소해야 합니다. 배수구에 있는 음식물 쓰레기와 냉장고 안에 있는 오래된 음식을 모두 모아 음식물 종량제 봉투에 넣습니다.
여섯 번째로, 화장실을 문질러 닦습니다. 곰팡이 제거제를 뿌려두었던 화장실을 전용 솔로 문질러 닦습니다. 이때 솔에 머리카락이 끼어 있다면 화장실을 닦기 전 솔을 먼저 청소해 줍니다. 좁은 틈새는 안 쓰는 칫솔을 활용하면 더 쉽게 화장실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따뜻하고 습한 공간에는 곰팡이가 서식하기 쉽기 때문에 마지막 물청소는 반드시 찬 물로 하고 환풍기를 가동하여 물기를 모두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를 끝내며
먼저, 쓰레기를 처리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쓰레기를 모두 모아 공용 쓰레기 처리 함에 폐기합니다. 빈 쓰레기통에는 새로운 쓰레기 봉투를 채워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세탁기에 있는 빨래를 꺼내어 건조대에 널어줍니다. 코인 세탁소에 빨래를 맡겨 두었다면 분실이 되기 전 반드시 찾아와야 합니다. 청소를 하면서 몸이 더러워졌다면, 마지막으로 샤워를 합니다. 몸도 방도 마음도 깨끗해진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자취방 원룸 대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깨끗한 주거 환경을 위해서는 한 달에 한 번은 대청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처음 하는 대청소가 막막하셨던 분들이 이 글을 읽고 문제 없이 청소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