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설연입니다. 오늘은 자취하는 사람들이 원룸에서 각종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 원룸에 입주했을 때, 분리수거를 하는 곳이 따로 없어서 쓰레기를 어떻게 버려야 할 지 난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단순히 쓰레기 버리는 곳,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곳만이 나누어져 있어서 곤란했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
음식물 쓰레기는 지자체마다 정해진 종량제 봉투에 담아 공용 음식물 쓰레기 통에 버려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는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쓰레기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는 가장 작은 종량제 봉투를 구매하여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할 때마다 봉투에 담아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집 안에 오래 두면 심각한 악취가 발생하고, 혼자 사는 사람들은 음식물 쓰레기를 생각보다 많이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끔 음식물 쓰레기를 냉동실에 얼려두는 방식으로 보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에 있던 여러 세균들이 냉동실과 냉동실에 보관해둔 음식에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음식물 쓰레기를 담고 남는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의 공간이 아까우신 분들은 밀폐 뚜껑이 잘 되어 있는 가정용 음식물 쓰레기 통을 하나 구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 쓰레기 처리 방법
일반 쓰레기도 지자체마다 정해진 종량제 봉투에 담아 처리해야 합니다. 이것 또한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면 일회용 봉투 대신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투명 페트병을 일정량 모아 가면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로 바꾸어주는 곳도 있습니다. 일반 쓰레기는 보통 10L 봉투를 많이 사용합니다. 쓰레기통을 하나 구매하여 쓰레기통에 일반 쓰레기 봉투를 씌우고, 그 곳에 쓰레기를 모읍니다. 쓰레기통은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거나 많이 사용하게 될 쓰레기 봉투에 딱 맞는 사이즈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봉투가 쓰레기로 꽉 찼을 때 손으로 꾹 누르면 봉투의 공간이 확보되어 더 효율적으로 쓰레기 봉투를 쓸 수 있습니다. 봉투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채워지면 봉투의 손잡이를 묶어 쓰레기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게 한 다음, 공용 쓰레기 처리함에 던져 넣으면 됩니다.
재활용 쓰레기 처리 방법
재활용 쓰레기는 플라스틱, 페트병, 종이, 캔, 유리, 비닐로 나누어 처리하면 됩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원룸 건물에는 따로 분리수거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쓰레기가 생길 때마다 집에서 따로 재활용 쓰레기를 분류해야 합니다. 집 안에 재활용 전용 쓰레기통을 여러 개 구비해 두면 보다 편하게 재활용 쓰레기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 모인 쓰레기는 입구를 잘 묶어 일반 쓰레기를 버렸던 곳과 같은 공용 쓰레기 처리함에 던져 넣으면 됩니다. 쓰레기 봉투는 투명한 비닐 봉투 아무거나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검은색 비닐 봉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불투명한 봉투를 사용해서 재활용 쓰레기를 처리할 경우 업체에서 쓰레기를 수거해 가지 않아 집주인이 다시 쓰레기를 처리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투명한 봉투를 사용하여 집주인과 얼굴을 붉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배달 음식이나 컵라면을 먹고 나면 음식물에 묻어 있던 소스가 용기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설거지를 하여 재활용으로 배출하거나 일반 쓰레기로 처리해야 합니다. 살고 있는 건물에 따라 설거지를 하지 않아도 재활용으로 받아주는 경우가 있으나, 혹시 모를 상황과 환경을 위해서는 반드시 설거지를 해서 쓰레기를 배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은 원룸에서 각종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과 재활용 분리수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자취를 시작했는데 쓰레기 처리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이번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